체험적 신앙생활

권명수박사(햇살영성심리 상담연구소장)

체험적 신앙생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2년여 시간 동안 신자들이 교회의 예배에 직접 출석하여 다함께 예배와 찬양하며, 친교 생활, 기도 생활을 못하고 있다. 이러한 모든 활동들을 비대면으로 대체하도록 권장하고 교회는 따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비대면 활동은 시간과 거리에 상관없이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신체적인 현존의 부재로 인한 직접 경험이 부족하게 된다. 이는 신앙생활의 약화와 공동체성의 약화로 이어지는 치명적 약점을 갖는다. 현재도 많은 교회가 출석 저조와 헌금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문제는 현재가 비대면이라 이해하고 견디지만, 비대면이 풀리게 되면 물밑에 잠겼던 문제들이 수면 위로 올라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고 걱정하는 소리들이 많이 있다.

이에 대한 해결방법을 백가쟁명으로 내놓고 있다. 필자도 나름의 제안을 한다. 비대면 신앙생활은 개인의 자발적인 동기와 자아의 강도에 따라 좌우될 수 있다.

비대면 위주의 신앙생활은 쉬라이에르마허가 말한 것처럼 머리 위주의 신앙생활을 하게 될 위험이 존재한다. 신앙의 토대에 가장 중요하게 버티고 있어야 할 것은 종교의 본질인 하나님에 대한 체험적 신앙이다. 곧, 하나님 체험으로 인한 경이와 감격, 감사라는 생생한 체험이다.

칸트는 하나님을 인간이 알 수 있는 길은 이성으로서는 가능하지 않고 오직 신자의 윤리적인 활동을 통해서 그분의 실재를 짐작할 수 있다. 칸트의 뒤를 이은 리츨학파의 윤리적 종교의 주장이 우리의 교회에 만연해왔다. 윤리적 행위의 토대는 우리에게 사랑과 은총을 주시는 하나님을 체험에 있다.

독자가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교리적 종교가 나쁘다고 말하는 것이 절대 아니다. 신앙생활에 신학과 이성이 필요하다. 외부적으로는 인정되나 당사자의 동기 요인이 미약하여 개인의 심장인 엔진이 힘차게 가동되지 못하여 강력한 힘을 신체 각부분에 전달되지 못하는 것처럼 말이다. 이럴 땐 교리의 도움과 합리성에 근거한 신앙생활의 방향 제시를 받아야 한다. 이런 도움이 없으면 인간 삶과 신앙생활을 일시적 감정과 감흥에서 충동적으로 자신의 신앙 문제를 해결코자 할 수 있다.

신앙생활에 있어 윤리적인 면을 부정하는 것 또한 아니다. 왜냐면 인간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일찌기 간파한 것처럼 사회적인 동물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이 함께 모여 살고져 하면 윤리적인 면이 대두되지 않을 수 없다. 무엇보다도 먼저 삶 속에 겪게 되는 여러 정황으로 삶의 위기, 고통, 불안으로 인한 문제와 씨름하며 산다. 그러다가 어떤 강한 힘을 경험하거나 생의 의미를 발견함으로써 성스러운 체험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해 인생을 다시 생각해보게 되고 인간의 영역을 뛰어넘는 초월적인 강한 힘을 지닌 이에 대한 신앙이 싹트고 자라기 시작한다.

교리 위주의 신앙에서 하나님 체험 위주의 신앙생활로 바뀌어야 한다. 윤리 위주의 관심에서 신앙 체험을 중시하는 사고의 발상 전환이 필요하다. 신앙생활의 패러다임 전환이 요청된다. 우리의 신앙과 신학 속에 하나님 체험의 자리를 복원하자는 것이다. 하나님 체험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회복하여 우리의 신앙에 활력을 되찾자는 것이다.

한국의 기독교를 이야기할 때 윤리적인 면에 대한 고려가 한국교회에 필요하다는 것은 한국인의 고유한 종교성과 정치 사회적인 상황으로 말미암아 한국 교회는 부흥운동적인 측면이 강해 왔기 때문이다. 한국교회에 부흥사경회, 방언 체험, 신유 은사 등의 영향이 뿌리깊게 자리잡아 왔다. 오순절 성령 운동이 주류를 이루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신앙생활에 체험적 요소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체험 만으로는 우리의 신앙과 신학의 온전한 발전에 부족한 면이 있다. 그래서 교리적 면과 윤리적 면이 건전한 신앙 생활에 토대가 되며 도움을 받는다.

기독교는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나! 신자인 우리는 어느 때 신앙이 활동적이고 삶이 활기가 있었나! 내 삶 속에 아니 우리 삶 속에 하나님이 임재해 있음을 체험적으로 깨달아서 그 기쁜 감격을 형언할 수 없을 정도라서 어찌할 수 없음을 체험하며 그 분위기에 취해 살 때를 기억할 수 있는가! 성스러움의 체험, 하나님 체험은 이런 환희와 감사이다. 이런 체험을 삶 속에서 경험하며 살아야 함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의 인생을 의미있게 해주는 하나님의 은총과 그분의 체험을 했는가? 이에 대한 대답이 조금이라도 망설여진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하나님은 지금 당신 가까이에서 기다리고 계신다. 하나님의 은총을 체험하기 위한 거룩한 여정의 도상에 여러분을 초대한다.